Halloween, what dose it mean?

이연수 승인 2020.10.29 07:32 | 최종 수정 2020.10.29 21:41 의견 0

Halloween is just around the corner! 할로윈이 코앞입니다. 유령 모양 가랜드로 교실을 장식하고 원래 공부하던 교재 대신 여러 가지 할로윈 관련 표현들을 함께 공부하며 바쁜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우리나라 문화와는 관계없는 외국의 기념을 언제부터 챙겨오기 시작 한 걸까요? 초기에는 무분별한 서양문화의 추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지만 요즘은 교육기관은 물론이고 학교에서조차 할로윈을 기념하는 분위기입니다. 물 건너 온 외국 기념일에 대해 여러가지 말들이 많지만 사탕과 귀신이 가득한 할로윈은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좋은 소재임은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사탕과 귀신분장이 과연 할로윈의 전부일까요? 할로윈의 유래는 무엇이고 어떤 풍습이 있을까요?

Boo! -pixabay

Halloween 은 매년 양력으로 10월 31일에 벌이는 축제이고 주로 영미권에서 기념합니다. 외래어 표기법상 ‘핼러윈’ 이 맞지만 뉴스나 기사에서 조차 소리 나는 대로 받아 쓴 ‘할로윈’ 으로 더 많이 쓰는 추세입니다.

할로윈은 고대 켈트족 축제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켈트족은 원래 영국 전역에 살던 사람들이었으나 지금은 웨일스와 아일랜드 일대에 사는 사람들과 그들의 조상을 말합니다.) 켈트족은 사람이 죽은 후에도 영혼이 1년간 다른 이의 몸에 머물다 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켈트 족 달력으로 새해 첫날인 11월 1일의 전야에 (10월 31일) 망자들이 1년간 머물다 갈 몸을 선택한다고 믿었고 그들을 기리는 제사를 지냈습니다. 또 이때는 영혼의 힘이 가장 커지는 날이라고 믿었기에 10월 31일에는 악령처럼 기괴한 모습으로 분장을 하고 집을 춥게 만들어서 자신들을 같은 악령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속임수를 썼습니다. 악령으로 분장한 인간은 그날 밤 괴롭힘을 받지 않을 테니까요.

Dressed up dogs -pixabay

▶Halloween costumes for dress up

Dress up 은 옷을 차려입다, 격식에 맞추어 입다 라는 뜻이지만 아래 예문과 같이 할로윈 파티 분장을 할 때도 쓰입니다.

During Halloween, many children dress up as ghost or other fun characters.
할로윈 동안, 많은 아이들이 귀신이나 재미있는 캐릭터로 분장을 한다.

I’m goning to dress up as a witch this Halloween.
나는 이번 할로윈에 마녀 분장을 할 거야.

이렇게 할로윈은 아일랜드 이주민들에 의해 미국으로 전래, 어느덧 미국전역으로 퍼졌습니다. 하지만 Halloween 이라는 말은 켈트족에서 유래 된 것이 아니라 기독교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천주교에서 기념하는 ‘만성절’을 ‘all hallow’s day’ 라고 하는데 이것이 halloween이라는 단어의 유래입니다. 기독교에서 유래되었지만 성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서로 연관이 없는 두 종교가 어떤 접점으로 할로윈의 역사에 나란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일까요? 당시 교회는 이도교의 축제를 배척하는 대신에 기독교적인 트위스트로 지역주민들의 개종을 도왔다고 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서 할로윈에는 과자를 얻으러 다니는 풍습, 잭 오 랜턴을 만드는 풍습, 귀신 분장을 하거나 기괴한 의상을 입는 풍습들이 남아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Jack-O'-Lanterns -pixabay

▶▶Jack-O'-Lantern

할로윈을 기념하는 대표적인 상징인 잭-오 랜턴입니다. 호박을 눈 코 입 모양으로 도려내어 조각하고 그 안에 촛불을 넣어 현관에 두기도 하고 작은 호박으로 손전등처럼 들고 다니기도 합니다. 잭-오 랜턴은 유래는 무엇일까요? 가장 많이 알려진 이야기는 남을 골탕 먹이기 좋아하던 Jack아저씨 로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Jack 은 평소에 사람들을 괴롭히고 골탕 먹이는 것을 즐겼는데 잭은 종종 사람뿐만 아니라 악령이나 귀신들을 골려먹는 것을 즐겼다고 합니다. 시간이 흘러 숨을 거둔 잭은 천국에도 지옥에도 가지 못하고 추운 아일랜드 날씨에 방황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견디다 못한 잭은 추위에 지쳐 마귀에게 사정하여 숯을 얻었고 호박 속에 숯불을 넣어 등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등은 악령이 가는 길을 밝혀 주었다고 합니다.

현대에 이르러 10월 31일에 할로윈 복장을 한 아이들이 동네를 돌아다니다가 잭-오 랜턴을 밝혀놓은 집이 있으면 문을 두드리고 ‘Trick or Treat!’을 외칩니다.

Trick or treating -pixabay

▶▶▶Trick or Treat

아이들이 할로윈에 과자를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칠거야! 라고 으름장을 놓으며 하는 말입니다.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Trick장난, Treat 보상을 말합니다. 집주인이 바구니에 사탕이나 과자를 넣어주거나 현관 앞에 놓인 사탕바구니에서 아이들이 직접 사탕을 집어가게 합니다. 앞서 말한 켈트족의 전야제가 기억나시나요? 아이들에게 사탕을 주는 근래의 풍습은 악령에게 과자를 주어서 그 집에 해를 입히지 않게 달래는 것에서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혹은 만성절 전날 아이들이 집에 와서 성가를 부르거나 기도문을 외우면 집주인이 ‘soul cake’을 주던 전통에서 시작 되었다고도 합니다.

유래가 어찌 되었건 한동안 미국에서 할로윈에 아이들에게 ‘Treat’을 주지 않는 집에는 자동차에 날달걀을 던진다거나 정원에 휴지를 잔뜩 뿌려놓는 장난을 치는 작은 사건사고가 많았다고 합니다. 집주인은 마을의 아이들에게 작은 간식(treat)을 제공함으로써 장난(trick) 을 치지 못하게 할 수 있었으며, 이렇게 현대 할로윈 전통이 탄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