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대신 How come?

이연수 승인 2020.09.24 08:01 | 최종 수정 2020.09.24 13:01 의견 0

많은 사람들이 영어는 매우 직설적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영어는 매우 간접적으로 말합니다. 특히나 상대방에게 요청하거나 반대 의견을 표할 때는 거의 간접적 진술이 일상적입니다. 오늘은 why 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간접적 표현 how come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 하고 이유를 물어 볼 때 why? 를 쓴다고만 알고 계신가요? 원어민들은 실제로 대화를 할 때도 why 를 자주 쓸까요? 물론 그렇습니다. 하지만 why는 뭔가 이유만을 구체적으로 묻는 느낌입니다. 전후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캐묻기만 하는 매정한 느낌도 듭니다. 이럴 때 why 보다 부드러운 어투로 대체 할 수 있는 표현이 how come 입니다.

How come은 단순히 이유만을 물어보는 게 아니라 도대체 왜? 어째서? 라는 식으로 놀랍거나 의아한 감정이 두 스푼쯤 추가 된 부드러운 표현입니다. 비 격식체로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사용하지 않지만 일상 생활에서 흔히 쓰입니다. 예문과 함께 how come 의 쓰임을 알아볼까요?

How come? -Pixabay


How come 어째서 그렇게 된거야? 어쩌다 그랬어?

How come you did that to me? 너 어째서 내게 그런거야?

How come you skipped the class? 너 어쩌다 수업 땡땡이 쳤어?

How come you didn't have lunch? 어쩌다 점심도 못 먹었니?

How come you were do late? 어떻게 하다 그렇게 늦었나요?

이렇게 의문문에서 why 대신에 how come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 why 를 쓰면 주어동사를 도치( 동사 주어 의 어순으로) 시켜야 하지만 how come 을 사용하면 평서문 앞에 how come 을 붙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Why is Sophie late?  소피가 왜 늦은거야?
How come Sophie is late?

Why are you here? 너 왜 여기있어?
How come you are here?

▶▶아래 대화문으로 how come 의 사용법에 좀 더 익숙해 져 봅시다.

A: I can’t join Sam’s party tomorrow. 나 오늘 Sam 네 파티에 갈 수 없어.
B: How come? 어째서?
A: I have to work late. 왜냐하면 늦게까지 일해야 해.

A: Would you like some more cake? 케익 조금 더 먹을래?
B: No thanks. I’m trying to cut down. 아니 괜찮아. 식단 조절하는 중이야.
A: How come? 어쩌다가?
B: My doctor said too much sugar is not good for my health. 의사가 지나친 설탕은 몸에 안좋다고 하네.

사실 How come? 을 대화 중 처음 들었을 땐 무슨 말인 지 바로 와 닿지 않았습니다. 머리 속에서 how 와 come 을 이리저리 조합 하려 해 봐도 짐작 갈 만 한 뜻이 없어 당황스러웠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how come 의 쓰임은 너무도 간단했지만 두 단어의 조합으로는 실제 뜻을 알 길이 없습니다. 무작정 뜻을 외우려고만 한다면 금방 잊어버리겠지만 기억하세요! 놀랍고 의아한 감정을 듬뿍담아 how come~~~~~!!

저작권자 ⓒ 뉴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