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are you 에 뭐라고 답해야 할까 ②
이연수
승인
2020.11.27 18:53 | 최종 수정 2020.11.27 21:29
의견
0
지난 글*에서 답을 기대하지 않고 던지는 낯선 이들의 요상한 인사 how are you 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낯선 이들과 인사를 나눌 때 ‘How are you?” 는 “Hello” 와 다르지 않습니다. 질문 인 듯 대답을 바라지 않는 인사에는 짧은 답 인사와 미소면 충분합니다. 크게 격식을 차리지 않아도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과 정답게 인사하면서 서로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예의 바른 응답입니다.
**http://news-tree.kr/View.aspx?No=1338895
Say hello to a friend - Unsplash
하지만 서로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할 만 한 상대를 만난다면 어떨까요? 교과서에서 배운 영어가 빛을 발휘 할 시간입니다. “Fine, thank you. And you?” 는 훌륭한 대답이지만 100점 짜리 대답은 아닙니다. 교과서식 영어가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는 사람들은 위와 같은 기계적인 대답이 실제 생활에서는 쓰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첫째로 “Fine, thank you. And you?” 가 완벽한 대답이 아닌 이유 는 ‘Fine’ 의 어감에 있습니다. 만약 원어민 에게 “Fine” 이라고 대답한다면 “what’s wrong?” (뭐가 잘못됐어?) 라고 역 질문을 받을지도 모릅니다. ‘Fine’ 은 ‘good’ 보다 덜 긍정적인 의미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한 동료중의 한 명은 ‘Fine never means fine’ (괜찮다는 건 절대 괜찮은 것이 아니야) 라는 말을 자주 했습니다. ‘괜찮다’는 것은 말 그대로 ‘완벽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좋아질 여지를 남겨두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친구나 가족처럼 정말로 나를 위해주는 사람들은 “Just fine?” 하고 되물을지도 모릅니다. 왜 일까요? ‘Fine’ 은 실제로 아래와 같은 상황에도 자주 쓰입니다.
·The box will do fine as a table. 그 상자는 테이블로 쓰기에 괜찮아 보인다
→ 상자를 테이블로 쓰는 것이 perfect 한 상황은 아닙니다.
·He pretended to his family that everything was fine. 그는 그의 가족들 에게 모든 것이 괜찮은 척 했다. →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난 것을 숨기고 있습니다.
A:How are you today? 오늘 좀 어떠니?
B:I'm fine. But I had to get up at five o'clock this morning to fetch my mother form the airport.
B:괜찮아요. 하지만 오늘 아침 다섯시에 일어나서 공항에서 엄마를 데려와야 했어요→딱히 나쁘진 않아서 괜찮다고 했지만 아침 일찍부터 움직였으니 최상의 컨디션일 순 없겠죠?
위와 같은 이유로 How are you 라고 물을 때 만약 어떤 사람이 “fine” 이라고 말했다면, 기분이 완전 좋지는 않지만 괜찮다는 뉘앙스를 갖게 됩니다. 자 그렇다면 애매 한 어조의 ‘fine’ 대신에 ‘Great’ 을 넣어서 대답을 하면 100점 짜리 대답이 될 수 있을까요?
(주의 *fine이 명사 앞에 온다면 최상급의 무언가를 이야기합니다-fine dining 정찬을 제공하는 음식점, fine jewelry 좋은 보석. 혹은 가느다랗거나 촘촘한 무언가를 말합니다.)
Hello from the other side - Unsplash
▶▶“Fine, thank you. And you?” 가 완벽한 대답이 아닌 이유 두번째 는 진짜 기분을 숨긴다는 데에 있습니다. So, go for more details! 그러니 조금 더 솔직해 지세요!
지인 과의 안부인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솔직히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가족과 친구들은 분명 기쁨을 나누고 슬픔은 덜어주고 싶어 할 테니까요. 상대방과 친할 수록 자신의 감정에 대해 자세하게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 아주 당연한 말입니다.
·I’m exhausted. 난 진이 다 빠졌어.
·I’m frustrated. 답답해. / 짜증나.
업무상의 어려움, 직장동료 혹은 주변 사람들과의 트러블, 금전적인 문제나 때로는 아주 작고 사소한 일들도 큰 스트레스로 다가 올 때가 있습니다. 하루 종일 너무 힘들어 짜증나고 지칠 때, 그러한 상황들이 해결되지 않고 계속 될 때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반대로 좋은 일이 있다면 어떨까요?
·Great! Perfect! Excited! 좋아! 완벽해! 설레여!/신나! 격식 있지는 않더라도 즐거운 기분을 한껏 표현해 보세요! 어렵게 구한 뮤지컬 티켓, 제주도 여행 등등 기대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왜 excited 한지도 함께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부를 물어본 상대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 그리고 질문한 상대의 안부를 되묻는 것은 잘 모르는 사람과의 인사에서는 때에 따라 생략 할 수 있지만 지인들과의 인사에선 잊지 말고 챙겨야 합니다. Thank you for asking. How about yourself? 물어봐 줘서 고마워 너는 어때? 우리가 지겹도록 외워 온 “Fine, thank you. And you?” 는 이런 의미에서 격식 있는 훌륭한 대답이기도 합니다.
“How are you?” 에 대한 백 점 짜리 대답은 없습니다. 매일 내 생황과 기분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모르는 사람과 인사할 때 잘 아는 사람과 인사할 때 두 가지 상황에 다른 방식으로 대답할 수 있다는 것 만은 꼭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혹시 영화나 드라마에서 등장인물들이 인사를 하는 장면을 본다면 대화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관심있게 들어보세요. 관심이 가는 만 큼 알게되고 내것이 되기 마련이니까요.
저작권자 ⓒ 뉴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